언론보도

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프레시안] 민홍철 김해甲 의원 대표발의 ‘제2국무회의법’ 국회 통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업무관리자 작성일21-06-30 15:14 조회4,442회 댓글0건

본문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간담회 법제화...중앙정부-지방정부 협력 강화될 듯

'제2국무회의'가 제도화될 전망이다.

국회 국방위원장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甲)이 대표 발의한 '국가자치분권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병합 심사한 '중앙지방협력회의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본회에서 통과했기 때문이다.

이번 제정안은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비정기적으로 모여 지방자치와 국가균형발전과 관련된 주요 현안을 논의하던 시·도지사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회의체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c9b0c11f9f0ac7b5bc4b16b3a8b53d69_1625033

구체적으로 중앙지방협력회의는 대통령이 의장을, 국무총리와 시·도지사협의회장이 공동으로 부의장을 맡고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 사회부총리(교육부 장관), 행정안전부장관, 국무조정실장, 법제처장, 전국 17개 시·도지사, 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장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이로써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에 관한 사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권한·사무·재원의 배분에 관한 사항, 지역 간 균형발전에 관한 사항, 지방정부의 재정·세제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정책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중앙지방협력회의의 심의 결과를 존중하고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규정한 것이다.

민홍철 의원은 "중앙지방협력회의를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모색하고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원문 : 프레시안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2&aid=000219724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국회의원 민홍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