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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연휴 기간 KTX의 승차권 오프라인 발매율이 최근 5년 새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설 명절 KTX 승차권 오프라인 발매율은 5.7%를 기록했다. 총 139만7000매의 승차권 가운데 오프라인 발매는 8만 매에 그쳤다.
이는 2019년 추석 당시 오프라인 발매율 13.8%에 견줘 8.1%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명절 승차권 오프라인 발매율은 2020년 추석 11.8%에서 2021년 설 9.3%, 2021년 추석 8.3%, 2022년 설 7.4%, 2022년 추석 6.9%, 2023년 설 6.1% 등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코로나19 이후 코레일은 2020년 추석부터 승차권 사전 예매를 온라인, 전화 등 100%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사전 예매 기간 팔리지 않은 잔여석만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여전히 고령층은 오프라인으로 승차권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오프라인 예매 편의도 신경 써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연령별 KTX 승차권 예매 경로를 살펴보면 온라인을 통해 승차권을 예매한 60대 이상은 11.7%에 불과했다. 오프라인 승차권 예매자의 42.2%는 60대 이상으로 다른 연령대를 크게 웃돌았다.
민홍철 의원은 "한국철도공사의 운영사 위주의 행정으로 노령층은 귀향길조차 오르기 어렵다"며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 마련 및 연령층별 맞춤 제도를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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